본문 바로가기

장례식장 절하는 방법 장례식 봉투 작성 예절 총정리

풀소유입니다 발행일 : 2023-01-25
반응형

안녕하세요. 풀소유입니다🐷

사회생활을 시작하면서 장례식장에 갈 일이 종종 생기 곤합니다. 저도 두 차례 방문했던 적이 있는데 의도치 않게 예의에 어긋나는 행동을 할까 노심초사하며 장례식장 예절에 대해 검색해 보곤 했답니다. 오늘은 기본적인 문상예절과 종교별 문상예절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장례식장 복장

 

 복장은 남녀 구분없이 검은색 정장을 추천을 추천합니다. 치마를 입은 여성분인 경우 무릎정도 기장을 유지해 주시고 짧은 기장의 치마는 피해 주세요.

발이 보이지 않도록 검은색 양말 또는 스타킹을 신어주세요. 

액세서리와 색조화장은 피해 주세요. 

 

장례식 절차

 

문밖에서 외투나 모자 등을 미리 벗어 둡니다.

 장례식장에 도착하면 부의록에 부의와 함께 서명을 해주세요.

 상주에게 가볍게 목례를 하고 영정 앞에 무릎을 꿇고 앉습니다.

 분향 및 헌화 방법은 오른손으로 향을 집어 들고 왼손으로 오른 손목을 받친 뒤 불을 붙여주세요. 이때 가볍게 흔들어 불을 껴주세요. 절대 입으로 불을 끄면 안 됩니다. 

두 손으로 공손히 향로에 향을 꽂습니다. 향은 하나로도 충분하나 여러 개일 경우 반드시 하나씩 꽂아 주세요. 

 헌화를 할 때는 오른손으로 꽃줄기 하단을 가볍게 잡고 왼손 바닥으로 오른손을 받쳐 들어 두 손으로 공손히 꽃 봉오리가 영정 쪽으로 향하게 재단 위에 헌화 한 뒤 잠깐 묵념 및 기도를 합니다. 
헌화와 분향이 끝난 뒤 영정 앞에 일어서서 두 번 절합니다.
 영정에서 물러나 상주와 맞절을 합니다. 종교에 따라 절을 하지 않는 경우는 정중히 고개를 숙여 예를 표해도 됩니다.
 평소 안면이 있는 경우라면 상주에게 문상 인사말을 건네는데 이때는 낮은 목소리로 짧게 위로의 말을 하되 고인과 관련된 질문을 많이 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문상이 끝나고 물러나올 때에는 두세 걸음 뒤로 물러난 뒤, 몸을 돌려 나와주세요. 

 

반응형

 

 

 

종교별 조문예절

 

◼ 기독교식
빈소에 들어서 상주와 가벼운 목례를 하고 준비된 국화꽃을 들고 고인영정 앞에 헌화 후 뒤로 한 걸음 물러서 15도 각도로 고개 숙여 잠시동안 묵념을 드린 후 상주와 맞절을 하고 상중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  천주교식 
 빈소에 들어서서 상주와 가벼운 목례를 하고 준비된 국화꽃을 들고 고인영정 앞에 헌화한 후 뒤로 한 걸을 물러서서 15도 각도로 고개 숙여 잠시동안 묵념을 드린 후 준비된 향을 집어서 불을 붙인 다음 향을 좌우로 흔들어 불꽃을 끕니다. (절대 입으로 불어서 끄지 않습니다.) 

 한쪽 무릎을 꿇고 향로에 향을 정중히 꽂고 일어나 한 걸음 뒤로 물러서 절을 올린다. 절을 올린 후에 상주와 맞절을 하고 상중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

◼ 불교식(유교식 포함)
 빈소에 들어서서 상주와 가벼운 목례를 한 다음, 영정 앞에 무릎을 꿇고 앉아 준비된 향을 집어서 불을 붙인 다음 향을 좌우로 흔들어 불꽃을 끄고 향로에 향을 정중히 꽂고 일어나 한걸음 뒤로 물러나 절을 올립니다.

 절을 올린 후에 상주와 맞절을 하고 상중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 최근에는 문상객 위주가 아닌 상가 댁 위주의 문상예절이 이루어지고 있어, 상가의 상황에 맞는 문상예절을 하여야 한다.

 

 

기타 조문예절 

 

◼ 현대상복으로 표시
 남자는 검은 양복, 여자는 흰색이나 검은색 치마저고리 및 검은색 양장을 착용 후 입관이 끝나면 완장 및 리본으로 상주임을 표시하고 있습니다.

◼ 공수법
보통 절을 할 때나 예의를 표할 때 평상시는 남자는 왼손이 위이고 여자는 오른손이 위로 갑니다.

 장례식에는 평상시와 반대로 남자는 오른손이 위로 가고 여자는 왼손이 위로 갑니다 

장례 진행에 불편을 주는 행위는 삼가야 합니다.  반가운 친구나 친지를 만나더라도 큰소리로 이름을 부르지 않고 낮은 소리로 조심스럽게 말하고 조문이 끝난 뒤 밖에서 이야기하도록 합니다. 

 

고인의 사망 원인, 경위 등을 유족에게 상세히 묻지 않습니다. 

 

◼ 상주에게 악수를 청하지 않습니다. 

 

◼ 식사자리에서 건배를 하는 행위는 하지 않습니다. 

 

 

부의금 봉투 작성법

 

부의금 봉투는 아래처럼 이름과 소속을 작성합니다. 

구글 이미지

반응형

댓글